겨울철 테마파크에서 해야 할 일

- 테마파크 겨울나기 7계명





한동안 따사로웠던 남태평양 여인의 손길이 물러가고
갑자기 들이닥친 추위에 주변의 모든 것들이 몸을 움츠리는 시절입니다. 

겨울철 공원쟁이들은 뭘 하고 보낼까? 궁금하시지 않나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공원을 찾는 발길도 뜸해지는 겨울..
이때 테마파크는 또한번의 변신을 준비하기 위해 더욱더 분주해진답니다.

공원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공원의 비수기라고 할 수 있는 겨울철에 뭔가 새로운 투자를 한다는
것이 조금은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무조건적으로 허리띠를 졸라매는 식의 절약정신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보다 공격적인 영업과 마케팅을 전개하여 생동감있는 테마파크를 만들기 위해서
고민해야겠습니다.

자~.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테마파크의 겨울나기 7계명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No. 1



먼저 겨울철 손님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동계 놀이시설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겨울철 놀이시설로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눈썰매장,얼음썰매장,얼음골, 얼음낚시터, 스노우광장, 실내외 아이스링크장 등이 있겠지요. 

각 공원마다 주어진 자원과 제약요건을 감안하여 겨울철에 손님이 올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만약 눈썰매장이나 아이스링크장이 없다면 공원내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임시용 얼음썰매장이나
얼음낚시터,스노우광장등을 만들고 주변에 겨울철 먹거리를 설치하면 또 하나의 겨울철 attraction이
될 수 있겠지요.

다양한 겨울철 놀이시설물들을 보실까요?
신나게 놀고 있는 아이들, 그리고 동심으로 돌아간 듯한 어른들의 표정이 너무 즐겁게 보이지 않나요?

 

 No. 2

두번 째로 공원내 살아있는 생명들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직원들의 동복, 난방등은 기본이고 공원을 찾은 손님들도 군데군데 비치되어있는 난방시설에서 추위에 언 손과
몸을 녹일 수 있어야 합니다. 손님들을 위한 다양한 난방거리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 상설 캠프파이어장





노천 부지에 땅을 약 50cm를 파고, 둥글게 또는 사각으로 나무의자를 만들어 놓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장작을 피우고 그 주위에 모래주머니를 비치합니다.

바람이 너무 심하게 부는 곳은 되도록 피하고, 주변에 먹거리가 있는 곳을 중심으로 만들어 놓으면
손님들이 굉장히 좋아합니다.

그 와중에 고구마를 팔거나 그 옛날 뽑기등을 하는 곳을 만들어 놓으면 영업매출도 올릴 수 있답니
다. 어쩌면 추억속의 여행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70년대만 해도 수학여행이나 엠티에서 캠프파이어는
필수였으니까요.



- 야외 화목난로

 

옛날에는 드럼통을 반토막 내어 화목을 태웠지만 요즈음은 위험하고, 보기 싫어서 잘 사용하지 않습다.
그 대신 빈 드럼통을 이용하여 캐릭터 화목난로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목마, 봉화, 십이지지신상등 다양한 스타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난로들을 보면 나름 유머도 있고 일종의 포토존 역할도 할 수 있어서 더욱 인기가 있습니다.





 

- 야외 전기난로

 - 실내 갈탄 및 화목겸용 난로

 겨울철 공원은 따뜻한 온기를 품어야 손님들이 찾아옵니다.
저마다 공원의 특성을 살려 난로도 이제 저마다의 캐릭터를 살리는 것이 key point입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공원에 잘 어울리는 대형트리를 세워서 트리 점등식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축제로 만들수 있답니다.



 

그리고 빠트려서는 안될것, 공원내 살아있는 동물과 식물들도 잘 보호해야겠지요.
봄,여름,가을 동안 고객들의 눈길을 끌던 동물과 식물들을 겨우내 잘 보살피는 것도
겨우내 공원에서 빠트려서는
안될 중요한 일이겠습니다.

 


 

No. 3

겨울시즌은 다가오는 한 해를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때입니다.



따라서 전 직원들이 사계절 영업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해를 위한 연간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내년을 사계절로 나누어 보다 새로운 테마파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설의 변화, 식상품의 다양화, 새로운 공연,event의 도입, 창의적인 체험학습의 개발등
사업의 목표와 범위, 추진방법, 조직구성, 그리고 소요예산등을 사전에 계획하고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테마파크는 한 순간이라도 숨을 쉬지 않고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생명체입니다. 

 

No. 4



겨울철 식상품등 영업시설을 일제 정비하여야 합니다.

주로 반실외 개념으로 운영하던 식음시설을 가능한 한 실내화하고
메뉴도 따뜻하면서 가능하면 국물이 있는 국밥,갈비탕,오뎅,떡볶이등으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메뉴구성과 서비스를 동네식당처럼 해서는 영업성이 떨어집니다.

맛의 차별화, 용기나 그릇의 다양화, 색다른 서비스 등으로 손님들의 만족감을 높여야 합니다.
겨울철은 손님들이 도시락을 싸오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식음영업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한편 상품시설도 겨울상품으로 대체해야 겠지요



No. 5

다양한 고객체험꺼리를 이용하여 단체 또는 가족을 위한 패키지상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놀이시설보다는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 item으로 집객능력을 높여야 합니다.
겨울철이므로 물을 이용하거나 야외에서 하는 체험거리는 지양하고
실내에서 펼칠 수 있는 독특한 겨울 체험꺼리를 만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공예부문: 양초, X-mas 트리, 연하장만들기, 목공예, 유리공예,등만들기등

- 식음부문: 과자만들기, 케익만들기, 송편만들기등

- 기타부문: 창의과학체험, 직업체험, 영어체험교실등

위와 같은 체험거리와 함께 식음이나 놀이,관람시설을 결합하여 겨울방학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단체를 유치하거나 가족단위 고객을 높여야 합니다.



No. 6

연말년시를 이용하여 단체 또는 일반 단골고객의 data base를 sorting하고 감사의 인사를 드려야 합니다.


한햇동안 다녀가신 학교등 단체고객을 찾아가 인사드리고, 새롭게 개편된 연간 단체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제출함으로서 내년에도 방문을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홈페이지등 가입회원과 인근주민중 opinion leader에게 메일이나 감사문자등을 보내면서
겨울철 행사프로그램을 간단히 안내함으로써 추운 겨울철에도 잊지 않고 방문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작업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야 합니다.
지역별, 남녀별,나이별,직업별,방문형태별로 이용객의 특성을 잘분석하여
많이 오신 고객은 더욱 자주 찾아올 수 있도록 그들에게 맞는 사계절 프로그램으로 기획하고,
허약한 시장에는 그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 나가야 합니다.



No. 7 

내부고객의 사기충전과 복리후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잘구성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테마파크의 직원들이 패배주의나 회의론에 빠져있으면
그것을 가장 먼저 알아채는 사람들이 손님입니다.

즐겁고 재미있는 테마파크를 방문하여 비일상의 감동을 느끼고자 하는 손님들이 한마디로 슬픈 표정의
직원들을 본다면 다시 또 그 공원을 방문하겠습니까

직원들이 신정,구정,년차휴가를 적절히 활용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한편으로 승진승급과 함께 조직개편을 실시하여 조직내에 새로운 분위기를 창조해 나가야 합니다.
다양한 복리후생과 제안제도등에 의한 명확한 상벌시스템도 구축해야 하겠지요

테마파크는 그 어떤 업종보다 각 개인의 능력과 실적에 따라 보상이 돌아가도록 해야만 합니다.
왜냐면 새롭게 변하고 창조하지 않고는 그 공원의 영속성을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상에서 테마파크의 겨울나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테마파크마다 동계영업을 잘 준비하시고 슬기롭게 이겨나가기를 빌며
한편으로 찾아오시는 손님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시길 바랍니다.

잘 보낸 겨울이 그 다음해 공원의 성패를 좌우한다는거 잊지마시길..

Posted by 인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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