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밸리] 테마파크 theme park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첫째,  

개발주체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 개발주체: 정부,지자체,기업체,또는 민간인

⇨ 사업부지, 투자비를 소유한 개발주체의 theme park에 대한 사업 의지와 개발방향에
대한 나름대로의 vision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theme park 전문가와 함께 현장조사 및 사업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theme park 그 자체가 사업성이 없으면 개발주체가 그 누구든 두고두고 어려움을 겪어야
하며 한편으로 theme park도 고객만족과 감동이라는 그 근본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게 됩니다.

⇨ theme park 사업부지에 대한 현장조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형, 교통, 지역내 특성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가장 친환경적인 theme park,
한편으로 가장 지역밀착형의 theme park를 개발해야만 그 영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현장조사를 기초로 theme park 기본구상과 사업타당성 분석을 진행합니다.
개발주체의 뜻과 사업성을 기초로 theme를 설정하고,
내부시설에 대한 기본 concept을 구성하여 예상되는 투자비를 산정,
그에 따른 손익등 사업성을 면밀히 분석해야만 합니다.


Malta - Euros (Coins)
Malta - Euros (Coins) by marfis75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셋째,

theme park에 대한 master plan을 수립해야 합니다.


1) 공원의 개발목적이 무엇인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2) 지역현황 및 여건분석

- 지역자료 조사. 설문조사, 선진지 견학등 실질적인 현장조사
- 도시계획, 토지용도분석등 인허가에 따른 법규 검토
- 사업부지에 대한 입지현황 분석 완료

3) 기본계획 수립
- 기본 theme를 중심으로 도입가능시설 검토
- STP에 기초한 시설구성계획 수립
- 시설배치도(master plan) 작성
- 부문별 세부계획 수립 (토지이용계획, zone, 동선계획등)

4) 사업추진계획
- master plan에 따른 사업투자계획 (단계별 투자계획 포함)
- 운영관리계획 수립
- 영업,마케팅계획 수립

5) 사업타당성 분석
- 이용요금계획
- 이용객 추정
- 매출액 추정
- 중장기 손익분석



Golden Zephyr
Golden Zephyr by Express Monorai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네째,

실시설계 및 인허가를 추진해야 합니다.


 * 실시설계
⇒ 토목,건축,전기,설비,attraction,조경등 각부문 설계 진행

* 인허가
⇒ master plan을 인허가도면으로 변경하여 지자체 또는 정부에 theme park관련
각종 인허가 추진

 
SKETC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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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섯째,

공사 실시


* 공사단계의 가장 큰 핵심은 경험과 능력이 있는 훌륭한 시공업체를 만나
가장 효율적인 공사방법을 도출하고 최대한 공기를 단축하며 theme park open시점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입니다 !

공사방법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 공사방법1) 모든 공사를 대형 공사업체에 일괄 발주하는 방법
⇒ 공사벙법2) 개발주체가 중심이 되어 공사별로 전문업체에 나누어 발주하는 방법
⇒ 공사방법3) 개발주체가 직접 직영공사로 진행하는 방법
⇒ 개발하고자하는 theme park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공사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Cranes In The Sky.
Cranes In The Sky. by Jakob Montrasio 저작자 표시

 여섯째,

성공적인 open과 운영/관리단계


  * 성공적인 open의 key point

⇒ open 시점의 선정이 중요합니다.

공원 open이후 계절이 바뀌도록 손님이 오지 않으면 얼마나 속이 탈까요?
그러므로 가능한 공원 성수기에 맞추어 open해야 합니다.

⇒ open전 marketing을 효율적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언론과 구전효과입니다!
입소문을 잘 활용하면 어떤 홍보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유능한 관리/운영인력을 선발하여야 합니다!

공원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똑같은 매장, 시설의 매출이 사람에 따라 3배이상 차이가 날 수 도 있습니다.

⇒ 지역내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지자체 및 지역내 opinion leader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More on the Whole Simon Blint Fiasco
More on the Whole Simon Blint Fiasco by Thomas Hawk 저작자 표시비영리


그렇다면 운영관리 단계에서 가장 명심해야 할 Key point는 무엇일까요?

* 운영관리 단계의 key point

⇒ 가장 효율적인 인력구조 system을 만들어야 한다

⇒ 탄력적인 마케팅전략과 실천이 중요하다

⇒ 서비스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실현하여야 한다

⇒ 내부 영업시설의 적절한 운영방법을 찾아야 한다(직영/임대/수수료등)

⇒ 근무규칙등을 사전에 체계화하여 노무관리 system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 독불장군은 없다 외부 협력시스템을 공고히 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테마파크는 만들어집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복잡하게 생각되지만
한편으로는 아주 재미있고 흥미로운 과정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창조적 아이디어가 결합되어 정말로 아름다운 하나의 고향마을을
조성한다고 생각하시면 가장 적합한 예가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모두가 즐겁게 휴식하고 삶의 활력소를 심어주는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일은
한마디로 즐거운일이 되어야 합니다.



 


Posted by 인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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