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휴게소/신상리 고분공원] 고속도로에서 경산휴게소를 꼭 들러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인밸리의 여행이야기니다.

고속도로에서 휴게소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대부분 졸음을 쫓기위해 커피한잔이 생각날때, 배가 고파 간단한 요기거리가 필요할때,
그리고 또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목적은
바로 화장실에 들르기 위해서가 아닐까 싶네요.
(저만 그런가요?)

전 어떤때는 여행보다 휴게소에서 커피마시고 간식으로 핫바가 좋을까,
구운감자가 좋을까 이리저리 기웃거리는
시간을 더 즐기는 듯한 느낌이 들때도 있답니다.

요즘들어 고속도로 휴게소가 그 자체만으로도 특색있는 이야기거리를 가진 장소로 변모하는 곳도
있는데요.

지난번 인밸리 토피어리의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린 덕평휴게소도 아름다운 야외공원으로
유명했었지요.
(덕평휴게소가 궁금하시면 이곳을 클릭)

오늘은 경부고속도로 상행 방향에 있는 경산휴게소에 대한 소개를 할까 합니다.

 

여행 이야기인데 왜 휴게소 이야기를 꺼내냐고 의아해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경산 휴게소에 들러 여러가지 볼일들만 재빨리 보고 다시 휴게소를 빠져나가시면 절대로 안된답니다.

왜냐구요?

경산휴게소건물에서 나와서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시면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신상리 고분공원
있으니까요.

신상리 고분군은 경산일대에 있었던 신라의 지방소국인 압독국(押督國) 또는 압량소국(押梁小國)
유력자 무덤으로
추정되는 곳으로 -6세기 경주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축조된
돌무지 덧널무덤에 봉토를
덮은 것과 같은 형태로
경주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에 군집을 이루는
특징을 가져 신라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는 곳입니다.

휴게소를 나오면 바로 어린이 놀이터가 있습니다.
볼록하게 솟아있는 조형물이 바로 고분 공원임을 알려주고 있네요.

인밸리가 찾은 날이 대구 기온이 최저로 떨어진 날이라 밖에는 아무도 없네요.



 

 놀이터를 지나면 신상리 고분군 공원 포토존이라는 입간판과 독특한 벤치가 웃음으로 반겨줍니다.




자~ 이제 올라가볼까요?  

이곳저곳 고분들이 흩어져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고분공원에는 여러기의 고분들을 배경으로 이렇게 멋진 포토존이 있답니다.



삼각형 모양의 포토존의 삼각창 밖으로 보이는 풍경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한참을 창밖으로 내다봤답니다. 찬바람 받으며 풍경에 취했더니 오늘은 감기가~ㅠ.ㅠ


이런 유물들도 볼 수 있습니다.
고분내부 모습을 재현해놓고 출토된 유물들을 볼 수 있게 꾸며놓았습니다.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곳이라 위에 덮인 아크릴 판이 깨끗하게 유지되지 않는데 좀 아쉽긴 하네요. 



 

고분공원은 삼국시대 당시 조성된 신상리 고분군의 역사적 가치를 살리고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자에게 역사.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하네요.

진짜 휴게소의 변신은 무죄라고 이름붙일 만하네요.

지리적으로 운좋게 고분옆에 자리잡은 이유도 있겠지만 그 곳을 이렇게 역사,문화체험의 장으로
꾸밀 생각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텐데.. 참 고마운 일입니다.

공원에는 유물전시관을 비롯해 고분군을 바라볼 수 있는 미니고분광장, 계절에 따라 피는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산책로와 야생화 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휴게소이니만큼 주차장은 당연히 넉넉하구요. 분수광장이랑 야외무대 등도 갖추어져 있답니다.
앞으로는 역사와 휴식문화가 어우러지는 테마파크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니 따뜻한 봄날이 되면
꼭 한번
들러보시길 바래요.

아. 그리고 고분공원의 일몰은 아름답기로 유명하답니다.

사진으로는 잘 표현되지 않아서 아쉽네요. 역시나 사람의 눈이 카메라 렌즈보다 더 나은듯 합니다.^^

경산휴게소에서 고분공원보고.. 일몰까지 본다면 좋은 추억이 되겠죠.
눈을 즐겁게 했다면 이제는 입을 즐겁게 해줄 차례입니다.
경산휴게소는 호두과자가 유명하답니다. 식어도 맛있는 호두과자 한봉지면 아무것도 부럽지 않더라구요.


휴게소에 들러 잠시 산책삼아 고분공원도 구경하고 예쁜 포토존에서 사진도 찍으면
더더욱 의미있는 여행이
되지않을까 싶네요.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이곳에 설치되어 있는 예쁘고 독특한 포토존들은 바로 인밸리의
작품입니다.

Posted by 인밸리
: